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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최대 게임전시회 지스타가 역대 최대 규모로 마무리됐지만, 콘텐츠 부실로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는 평가를 남겼다. 지난 13일 부산 해운대구 벡스코 제1전시장에서 열린 지스타에서 관람객들이 신작게임을 체험하고 있다. 정종회 기자 jjh@
국내 최대 게임 전시회 ‘2025 지스타(G-STAR)’가 관람객 약 20만 명이 방문한 가운데 나흘간의 일정을 마무리했다. 해외 개발사 참여가 늘며 관심을 모았지만, 국내 주요 게임사가 빠지고 글로벌 콘텐츠 다양성이 충분히 확보되지 못했다는 지적도 나온다.
지스타 조직위원회는 지난 13일부터 16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지스타 2025에 4일간 총 20만 2000여 명이 방문했다고 17일 밝 바다이야기오락실 혔다. 올해 21회를 맞은 지스타는 총 44개국에서 1273개사가 참가해 3269개 부스 규모로 열렸다. 지스타에는 첫날부터 입장 대기 줄이 길게 이어지는 등 국내외 게이머와 업계 관계자, 가족 관람객 등 다양한 방문층이 참여하며 현장은 온종일 붐볐다.
한국게임산업협회가 주최하고 지스타조직위원회, 부산정보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지스타는 매년 한국릴게임 11월 열리는 국내 최대 게임 전시회다.
엔씨소프트는 올해 지스타에 최초로 메인 스폰서로 참가해 총 300부스 규모의 대형 전시 공간을 마련하고 출시를 앞둔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 ‘아이온2’를 공개했다. 넷마블은 총 112개 부스 규모에 145개 시연대를 마련해 ‘프로젝트 이블베인’ ‘나 혼자만 레벨업: KARMA’ ‘일곱 개의 대죄: O 릴게임갓 rigin’ ‘몬길: STAR DIVE’ 등 4종의 신작을 선보였다. 크래프톤도 그간 베일에 가려져 있던 차기작 ‘팰월드(Palworld) 모바일’을 이번 지스타에서 최초 공개하고, 대표작인 ‘배틀그라운드’ 테마의 전시 공간을 마련했다.
하지만 정작 넥슨·스마일게이트·카카오게임즈·펄어비스 등 주요 국내 게임사가 줄줄이 불참하면서 내실은 부 릴게임몰메가 족했다는 평가도 나온다. 지스타 2024 메인 스폰서이자 게임업계 1위 넥슨을 비롯해 지난해 지스타에 출전한 드림에이지, 라이온하트스튜디오, 펄어비스가 빠졌다. 올해 B2C관에 대형 부스를 운영한 국내 기업은 메인 스폰서 엔씨소프트와 넷마블, 크래프톤, 그라비티, 웹젠뿐이었다. 지스타 2025의 실외 부스는 단 2개로, 벡스코 앞을 가득 채웠던 이전과 분위 백경게임 기가 사뭇 달랐다.
또한 해외 주요 개발사의 참여가 늘긴 했지만, 이들의 신작 공개는 찾아보기 어려웠다. 배틀 스테이트 게임즈의 ‘이스케이프 프롬 타르코프’의 경우 정식 출시는 지난 15일 이뤄졌지만 베타 테스트만 8년 넘게 진행돼 신선함이 크지 않았다.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나 반다이남코 엔터테인먼트 등도 신작 공개가 아닌 이벤트를 중심으로 부스를 구성했다. 일본 아틀라스는 ‘페르소나5’ 등 기존 타이틀을 그대로 사용했고, 12년 만에 복귀한 블리자드 역시 신작 소개 대신 오버워치 체험용 PC와 굿즈 전시 공간을 배치하는 수준에 그쳤다. 전체 부스 구성이 체험보다는 전시 비중에 치우쳐, 글로벌 기업의 콘텐츠 경쟁력을 확인하기 어려웠다는 비판도 제기된다.
실제 올해 지스타에서는 관람객들이 행사장에 오래 머물지 않고 빠져나가는 모습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었다. 직장인 김 모 씨는 “아들과 함께 긴 시간 기다려 힘들게 입장했는데 정작 부스는 기업 홍보 중심이고 참여 프로그램도 예년보다 특별하지 않아 흥미가 많이 떨어졌다”고 말했다.
국내 최대 게임 전시회 ‘2025 지스타(G-STAR)’가 관람객 약 20만 명이 방문한 가운데 나흘간의 일정을 마무리했다. 해외 개발사 참여가 늘며 관심을 모았지만, 국내 주요 게임사가 빠지고 글로벌 콘텐츠 다양성이 충분히 확보되지 못했다는 지적도 나온다.
지스타 조직위원회는 지난 13일부터 16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지스타 2025에 4일간 총 20만 2000여 명이 방문했다고 17일 밝 바다이야기오락실 혔다. 올해 21회를 맞은 지스타는 총 44개국에서 1273개사가 참가해 3269개 부스 규모로 열렸다. 지스타에는 첫날부터 입장 대기 줄이 길게 이어지는 등 국내외 게이머와 업계 관계자, 가족 관람객 등 다양한 방문층이 참여하며 현장은 온종일 붐볐다.
한국게임산업협회가 주최하고 지스타조직위원회, 부산정보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지스타는 매년 한국릴게임 11월 열리는 국내 최대 게임 전시회다.
엔씨소프트는 올해 지스타에 최초로 메인 스폰서로 참가해 총 300부스 규모의 대형 전시 공간을 마련하고 출시를 앞둔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 ‘아이온2’를 공개했다. 넷마블은 총 112개 부스 규모에 145개 시연대를 마련해 ‘프로젝트 이블베인’ ‘나 혼자만 레벨업: KARMA’ ‘일곱 개의 대죄: O 릴게임갓 rigin’ ‘몬길: STAR DIVE’ 등 4종의 신작을 선보였다. 크래프톤도 그간 베일에 가려져 있던 차기작 ‘팰월드(Palworld) 모바일’을 이번 지스타에서 최초 공개하고, 대표작인 ‘배틀그라운드’ 테마의 전시 공간을 마련했다.
하지만 정작 넥슨·스마일게이트·카카오게임즈·펄어비스 등 주요 국내 게임사가 줄줄이 불참하면서 내실은 부 릴게임몰메가 족했다는 평가도 나온다. 지스타 2024 메인 스폰서이자 게임업계 1위 넥슨을 비롯해 지난해 지스타에 출전한 드림에이지, 라이온하트스튜디오, 펄어비스가 빠졌다. 올해 B2C관에 대형 부스를 운영한 국내 기업은 메인 스폰서 엔씨소프트와 넷마블, 크래프톤, 그라비티, 웹젠뿐이었다. 지스타 2025의 실외 부스는 단 2개로, 벡스코 앞을 가득 채웠던 이전과 분위 백경게임 기가 사뭇 달랐다.
또한 해외 주요 개발사의 참여가 늘긴 했지만, 이들의 신작 공개는 찾아보기 어려웠다. 배틀 스테이트 게임즈의 ‘이스케이프 프롬 타르코프’의 경우 정식 출시는 지난 15일 이뤄졌지만 베타 테스트만 8년 넘게 진행돼 신선함이 크지 않았다.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나 반다이남코 엔터테인먼트 등도 신작 공개가 아닌 이벤트를 중심으로 부스를 구성했다. 일본 아틀라스는 ‘페르소나5’ 등 기존 타이틀을 그대로 사용했고, 12년 만에 복귀한 블리자드 역시 신작 소개 대신 오버워치 체험용 PC와 굿즈 전시 공간을 배치하는 수준에 그쳤다. 전체 부스 구성이 체험보다는 전시 비중에 치우쳐, 글로벌 기업의 콘텐츠 경쟁력을 확인하기 어려웠다는 비판도 제기된다.
실제 올해 지스타에서는 관람객들이 행사장에 오래 머물지 않고 빠져나가는 모습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었다. 직장인 김 모 씨는 “아들과 함께 긴 시간 기다려 힘들게 입장했는데 정작 부스는 기업 홍보 중심이고 참여 프로그램도 예년보다 특별하지 않아 흥미가 많이 떨어졌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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