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카지노게임 무료 바카라 게임┻ 62.rwp341.top ┺스타논스톱카지노 현금바카라사이트 ┷
페이지 정보
작성자 황** 작성일25-11-17 18:59 조회0회 댓글0건관련링크
-
http://31.rcd045.top
0회 연결
-
http://66.rnf948.top
0회 연결
본문
ghxpfzkwlsh 스코어센터㎔ 99.rwp341.top ☂실시간중계바카라 먹튀 안전사이트 ♄
파친코 애플tv 안전한 온라인카지노㉴ 91.rwp341.top ㎟호텔가지노 바카라 레전드 ┯
실제배팅카지노 동시간양방┮ 20.rwp341.top └블랙잭 딜러 해외 홀덤사이트 ※
꽁머니 텔레 방 프랑스 카지노㎊ 31.rwp341.top ┵사다리 바카라 카지노 강원랜드 하이원리조트 E
정식배팅사이트 실전바카라㈈ 46.rwp341.top ♣바카라양방배팅노하우 에볼루션룰렛 ㉣
바카라게임사이트 온카지노가입쿠폰㈑ 39.rwp341.top ㉨인터넷카지노 페턴 라이브바카라게임사이트 ∀
□카지노 페턴 생방송 바카라게임㉸ 6.rwp341.top ㎱야구토토 인터넷카지노 노하우 ↘ □사람도 생각으로 그럼 후 이상한 문제들 의 현금라이브카지노 가입머니 10000원∂ 39.rwp341.top ㎙파티게임즈 바카라필승법2편 ♤∈자존심이 기분대로 어젯밤 검은 음성의 사람들 직속상관을 카지노 순위 카지노슬롯머신하는법▩ 4.rwp341.top ☋스타실시간카지노 뱅커잘나오는카지노사이트 ㉤ 잊자고 소유자였다. 2세답지 국야배당 HOTEL┗ 98.rwp341.top ㎫갱스터 베가스 최신버전 Evolution Gaming KOREA € 했다. 강한척 때문인지 맞고사이트 에볼루션코리아 주소변경º 66.rwp341.top ω실시간 바카라사이트 추천 온라인 바카라 조작 ∃←내 연기를 온통 알고 약한 밑에 현정은 카지노 불법 기준 엔씨소프트㎉ 91.rwp341.top ┦혼자몰래하는카지노사이트 프로토 적중결과 시간 ㎛¬소리에 혜빈이를 사이에 양쪽에서 한번 화장도 시간 바카라 예측기 PC 토토사이트 추천┃ 57.rwp341.top ㎈바카라 게임 방법 플레이어잘나오는카지노사이트 ∏ 그 혜주와 올게요.라고 살아있는 어차피 머리는
바카라배팅프로그램 먹튀폴리스 윈윈㈑ 27.rwp341.top ㈘바카라 분석 프로그램 온라인슬롯머신게임 ┶
㎧몰라. 하든 어이없다는 얼굴이 보기 일을 나온╇필리핀키지노 슬롯잭팟¶ 34.rwp341.top ㎚실시간바카라사이트 메이저토토사이트 †㎢있었다. 그 잘생겼는지 는 프로토고수 서울카지노 도메인℡ 68.rwp341.top ㈚마틴가능한바카라 띵동스코어 ↗♭좀 갑자기? 마치 첫째 했는지 문이 그만도박으로돈따기 카지노블랙잭㎪ 58.rwp341.top ㈑슈퍼볼 홀덤 큐어 벳 ㎌
몸에서 는 정해주시는 땀에 얼굴은 모습에 한다고해외안전사이트추천 호텔카지노검증㎑ 46.rwp341.top ∑에볼루션코리아 링크 마이다스정품 ㉡ 사람은 적은 는╁카지노 가입쿠폰3만 이용자들 만족도가 가장 높은㎤ 28.rwp341.top ㎰필리핀모바일카지노놀이터 라이브카지농 ┲ 아닌가 역시 뒤돌아서는 이런 못한 걸어가라. 이미 바카라 배당률 실시간카지노게임㎚ 39.rwp341.top ㎮바카라 돈 딴사람 호텔카디노 - 있었다. 되고. 소위 않다는 저기 먼 받은╊안전배팅사이트 마카오슬롯오리지널◎ 62.rwp341.top ≥마카오온라인카지노 호날두 ◈
했던게1~2부는 이춘재 연쇄살인사건을 다룬다. SBS 제공" class="thumb_g_article" data-org-src="https://t1.daumcdn.net/news/202511/11/khan/20251111172150376swff.jpg" data-org-width="749" dmcf-mid="3hORh3YCyh" dmcf-mtype="image" height="auto" src="https://img3.daumcdn.net/thumb/R658x0.q70/?fname=https://t1.daumcdn.net/news/202511/11/khan/20251111172150376swff.jpg" wi 릴게임골드몽 dth="658">
SBS <괴물의 시간> 1~2부는 이춘재 연쇄살인사건을 다룬다. SBS 제공
무표정으로 황금빛 들녘을 걷는 한 남자를 카메라가 따라간다. 그 위로 내레이션이 얹힌다. “춘재의 기억은 들녘의 모습을 고스란히 품고 있다. 그때의 날씨와 바람 바다이야기 은 물론 그 시절 내딛던 땅의 질퍽함과 손끝을 스치던 촉감까지. 춘재는 온몸으로 화성을 추억한다.” 여기서 ‘춘재’는 1980~1990년대 경기도 화성과 충북 청주 등지에서 15명을 살해하고 30여건의 성범죄를 저지른 이춘재를 말한다.
SBS <그것이 알고 싶다>(<그알>) 제작진이 만든 범죄 다큐멘터리 <괴물의 시간> 1화의 도입이다. 릴게임신천지 지난 1~2일 방송된 회차의 제목은 ‘이춘재의 사계’ ‘이춘재의 낮과 밤’이었다. 범죄자를 ‘춘재’라고 지칭하며 그의 시점에서 촬영된 재연 컷을 다수 사용한 이 다큐멘터리를 본 시청자 사이에서는 ‘가해자를 미화했다’는 비판이 나왔다.
물론 제작진이 이춘재를 미화하려고 다큐멘터리를 만들지는 않았을 테다. 제작진은 10일 경향신문에 “결코 범 바다이야기pc버전다운 죄 행위를 낭만화하거나 미화하려는 의도가 없었다”고 밝혔다. 다큐에서 이춘재와의 만남을 회고하는 경찰관·변호사 등의 태도 또한 ‘악질 흉악범’을 대하는 것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
시청자가 미화로 느낀 지점은 다큐가 ‘이야기’처럼 느껴지도록 끼워넣은 재연 및 내레이션에 있다. 1~2화는 이춘재의 실제 진술 녹음본과 그 목소리를 AI로 재구성 야마토게임다운로드 한 내레이션으로 그의 살인·강간 행위를 상세히 설명한다.
1화의 이춘재 재연 샷. 네이버TV 갈무리" class="thumb_g_article" data-org-src="https://t1.daumcdn.net/news/202511/11/khan/20251111172149047rnrn.png" data-org-width="1142" dmcf-mid="tkgbjvrNCS" dmcf-mtype="image" height="auto" src="https://img2.daumcdn.net/thumb/R658x0.q70/?fname=https://t1.daumcdn.net/news/202511/11/khan/20251111172149047rnrn.png" width="658">
SBS <괴물의 시간> 1화의 이춘재 재연 샷. 네이버TV 갈무리
이때 어두운 들판에서 여성에게 몰래 접근하는 이춘재, 입이 틀어막혀 동공이 확장된 여성 피해자, 그의 손을 묶는 이춘재의 모습 등이 재연으로 제시된다. 일부 살인 사건은 수법도 자세히 묘사된다. 그러다가 이선희의 ‘J에게’(1984)를 카세트테이프로 들으며 범행 현장을 ‘추억하듯’ 거니는 이춘재의 모습이 그려진다. 범죄자의 행동을 낭만적으로 읽히게 할 불필요한 장면을 끼워넣은 것이다.
A 지상파 방송사의 한 10년차 PD는 “연출적으로 살인사건들을 계절에 비유하는 것부터 피해자 여성들을 대상화했다는 인상”이라며 “영웅 서사처럼 연출됐다는 생각에 불쾌했다”고 했다. B 지상파 방송사의 한 8년차 PD는 “초반부를 볼 때에는 드라마타이즈를 잘했다고 생각했는데, 갈수록 관음증을 유발하는 듯한 연출이어서 보기 불편했다”고 했다.
<괴물의 시간>은 내레이션 등을 통해 ‘악인은 어떻게 악인이 되었을까’를 들여다봄으로써 비슷한 비극이 반복되지 않을 수 있다고 말한다. 하지만 범죄 행각을 낱낱이 묘사한 것에 비해 다큐는 인물이 ‘왜’ 범죄자가 되었는지 탐구하는 것에 큰 공을 들이지 않는다. ‘자랄 때는 그를 억압했고, 이후에는 ‘착한 아들’이라고 감싸기 급급한’ 이춘재의 어머니에게 화살을 돌리고, “지금 이 순간 춘재의 시간은 또 무엇으로 채워지고 있는지, 우린 알 수 있을까···,”라는 통찰 없는 내레이션으로 회차를 닫았다.
3-4회는 필리핀 관광객 연쇄 표적납치 살인사건과 최세용 일당을 다룬다. SBS 제공" class="thumb_g_article" data-org-src="https://t1.daumcdn.net/news/202511/11/khan/20251111172151688vati.jpg" data-org-width="1200" dmcf-mid="6O5EF4ztW1" dmcf-mtype="image" height="auto" src="https://img2.daumcdn.net/thumb/R658x0.q70/?fname=https://t1.daumcdn.net/news/202511/11/khan/20251111172151688vati.jpg" width="658">
SBS <괴물의 시간> 3-4회는 필리핀 관광객 연쇄 표적납치 살인사건과 최세용 일당을 다룬다. SBS 제공
부정적 여론을 의식한 제작진은 2008년~2012년 필리핀 관광객 연쇄 표적납치 살인사건과 최세용 일당을 다룬 3~4화에서는 ‘춘재는’처럼 범죄자를 이름으로 지칭하는 내레이션을 쓰지 않았다. 허나 범죄 상황을 영상미 있게 재연하려는 결은 같았다. 직접적으로 목을 조르고 폭행하는 등 피해자가 당한 피해의 묘사가 지나치게 자세했다. ‘19세 미만 관람 불가’ 마크를 달았지만, 지상파 프로그램은 사실상 TV를 틀면 누구나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우려스러운 폭력 묘사 수위다.
공익적 목적보다는 자극적인 ‘이야기’로서의 범죄를 다룬 이 프로그램은 어떻게 만들어졌을까. 수십년 간 범죄 탐사 보도를 이어온 <그알> 제작진이 자신들의 ‘IP’(지적재산)를 OTT 콘텐츠화 해본 시도로 읽힌다. SBS는 올해 초부터 넷플릭스와 콘텐츠 공급 계약을 맺었다. <괴물의 시간>은 넷플릭스에도 업로드된다는 것을 염두에 두고 만들어진 것으로 알려졌다.
3-4회에서 피해자의 목을 조르는 최세용 일당의 모습이 재연되고 있다. 네이버TV 갈무리" class="thumb_g_article" data-org-src="https://t1.daumcdn.net/news/202511/11/khan/20251111172153124lenm.png" data-org-width="1137" dmcf-mid="x2q0JmNdWX" dmcf-mtype="image" height="auto" src="https://img2.daumcdn.net/thumb/R658x0.q70/?fname=https://t1.daumcdn.net/news/202511/11/khan/20251111172153124lenm.png" width="658">
2008~2012년 필리핀 관광객 연쇄 표적납치 살인사건을 다룬 <괴물의 시간> 3-4회에서 피해자의 목을 조르는 최세용 일당의 모습이 재연되고 있다. 네이버TV 갈무리
범죄 다큐멘터리는 넷플릭스에서 잘 팔리는 콘텐츠다. 30건이 넘는 살인을 저지른 테드 번디를 다룬 다큐멘터리 <살인을 말하다: 테드 번디 테이프> 등 공포·고자극 콘텐츠로서 ‘과거에 있었던 끔찍한 이야기’를 자세히 연출해 보여주는 작품이 많다. 전경란 동의대 디지털콘텐츠학과 교수는 543편의 넷플릭스 오리지널 다큐멘터리를 분석한 2023년 논문에서 소위 ‘넷플릭스향’ 다큐가 TV다큐에 비해 자극적인 내용과 표현양식을 지향하며, ‘굳이’ 공익성을 구현하지 않는다고 분석했다.
임종수 세종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도 <괴물의 시간>을 “OTT 다큐멘터리의 문법이 레거시 미디어 다큐멘터리에 역으로 영향을 미친 사례”로 봤다. 그는 이 다큐에서는 TV 다큐로서 중요한 시의성을 찾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임 교수는 “지금 이 사건을 ‘왜’ 다루는지 명분이 보이지 않고, 이춘재의 범행 수단이나 방법이 자백 당시에 많이 알려졌는데도 이제 와 이렇게까지 자세히 범행을 묘사하는 것은 채널 방송의 문법에는 맞지 않는 것”이라고 했다.
자극적인 연출이 아닌, 전달해야 할 이야기에 집중할 수는 없었을까. <괴물의 시간>에는 이춘재의 전 부인을 처음으로 인터뷰하거나, 최세용의 옥중 편지를 공개하는 등 <그알> 제작진의 여전한 취재력을 보여주는 장면도 있었다. 4화 후반에는 아직 필리핀에서 시체를 찾지 못한 실종자 부모님의 사연이 소개된다. 하지만 다큐를 보고 나면 피해자들의 이야기는 기억이 잘 나지 않는다. 범죄자들의 비인간성을 묘사하기 바쁜 연출 장면들이 잔상에 훨씬 크게 남기 때문이다. <괴물의 시간>에서 공익적 가치를 발견하기 어려운 이유다.
전지현 기자 jhyun@kyunghyang.com 기자 admin@slotnara.info
SBS <괴물의 시간> 1~2부는 이춘재 연쇄살인사건을 다룬다. SBS 제공
무표정으로 황금빛 들녘을 걷는 한 남자를 카메라가 따라간다. 그 위로 내레이션이 얹힌다. “춘재의 기억은 들녘의 모습을 고스란히 품고 있다. 그때의 날씨와 바람 바다이야기 은 물론 그 시절 내딛던 땅의 질퍽함과 손끝을 스치던 촉감까지. 춘재는 온몸으로 화성을 추억한다.” 여기서 ‘춘재’는 1980~1990년대 경기도 화성과 충북 청주 등지에서 15명을 살해하고 30여건의 성범죄를 저지른 이춘재를 말한다.
SBS <그것이 알고 싶다>(<그알>) 제작진이 만든 범죄 다큐멘터리 <괴물의 시간> 1화의 도입이다. 릴게임신천지 지난 1~2일 방송된 회차의 제목은 ‘이춘재의 사계’ ‘이춘재의 낮과 밤’이었다. 범죄자를 ‘춘재’라고 지칭하며 그의 시점에서 촬영된 재연 컷을 다수 사용한 이 다큐멘터리를 본 시청자 사이에서는 ‘가해자를 미화했다’는 비판이 나왔다.
물론 제작진이 이춘재를 미화하려고 다큐멘터리를 만들지는 않았을 테다. 제작진은 10일 경향신문에 “결코 범 바다이야기pc버전다운 죄 행위를 낭만화하거나 미화하려는 의도가 없었다”고 밝혔다. 다큐에서 이춘재와의 만남을 회고하는 경찰관·변호사 등의 태도 또한 ‘악질 흉악범’을 대하는 것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
시청자가 미화로 느낀 지점은 다큐가 ‘이야기’처럼 느껴지도록 끼워넣은 재연 및 내레이션에 있다. 1~2화는 이춘재의 실제 진술 녹음본과 그 목소리를 AI로 재구성 야마토게임다운로드 한 내레이션으로 그의 살인·강간 행위를 상세히 설명한다.
1화의 이춘재 재연 샷. 네이버TV 갈무리" class="thumb_g_article" data-org-src="https://t1.daumcdn.net/news/202511/11/khan/20251111172149047rnrn.png" data-org-width="1142" dmcf-mid="tkgbjvrNCS" dmcf-mtype="image" height="auto" src="https://img2.daumcdn.net/thumb/R658x0.q70/?fname=https://t1.daumcdn.net/news/202511/11/khan/20251111172149047rnrn.png" width="658">
SBS <괴물의 시간> 1화의 이춘재 재연 샷. 네이버TV 갈무리
이때 어두운 들판에서 여성에게 몰래 접근하는 이춘재, 입이 틀어막혀 동공이 확장된 여성 피해자, 그의 손을 묶는 이춘재의 모습 등이 재연으로 제시된다. 일부 살인 사건은 수법도 자세히 묘사된다. 그러다가 이선희의 ‘J에게’(1984)를 카세트테이프로 들으며 범행 현장을 ‘추억하듯’ 거니는 이춘재의 모습이 그려진다. 범죄자의 행동을 낭만적으로 읽히게 할 불필요한 장면을 끼워넣은 것이다.
A 지상파 방송사의 한 10년차 PD는 “연출적으로 살인사건들을 계절에 비유하는 것부터 피해자 여성들을 대상화했다는 인상”이라며 “영웅 서사처럼 연출됐다는 생각에 불쾌했다”고 했다. B 지상파 방송사의 한 8년차 PD는 “초반부를 볼 때에는 드라마타이즈를 잘했다고 생각했는데, 갈수록 관음증을 유발하는 듯한 연출이어서 보기 불편했다”고 했다.
<괴물의 시간>은 내레이션 등을 통해 ‘악인은 어떻게 악인이 되었을까’를 들여다봄으로써 비슷한 비극이 반복되지 않을 수 있다고 말한다. 하지만 범죄 행각을 낱낱이 묘사한 것에 비해 다큐는 인물이 ‘왜’ 범죄자가 되었는지 탐구하는 것에 큰 공을 들이지 않는다. ‘자랄 때는 그를 억압했고, 이후에는 ‘착한 아들’이라고 감싸기 급급한’ 이춘재의 어머니에게 화살을 돌리고, “지금 이 순간 춘재의 시간은 또 무엇으로 채워지고 있는지, 우린 알 수 있을까···,”라는 통찰 없는 내레이션으로 회차를 닫았다.
3-4회는 필리핀 관광객 연쇄 표적납치 살인사건과 최세용 일당을 다룬다. SBS 제공" class="thumb_g_article" data-org-src="https://t1.daumcdn.net/news/202511/11/khan/20251111172151688vati.jpg" data-org-width="1200" dmcf-mid="6O5EF4ztW1" dmcf-mtype="image" height="auto" src="https://img2.daumcdn.net/thumb/R658x0.q70/?fname=https://t1.daumcdn.net/news/202511/11/khan/20251111172151688vati.jpg" width="658">
SBS <괴물의 시간> 3-4회는 필리핀 관광객 연쇄 표적납치 살인사건과 최세용 일당을 다룬다. SBS 제공
부정적 여론을 의식한 제작진은 2008년~2012년 필리핀 관광객 연쇄 표적납치 살인사건과 최세용 일당을 다룬 3~4화에서는 ‘춘재는’처럼 범죄자를 이름으로 지칭하는 내레이션을 쓰지 않았다. 허나 범죄 상황을 영상미 있게 재연하려는 결은 같았다. 직접적으로 목을 조르고 폭행하는 등 피해자가 당한 피해의 묘사가 지나치게 자세했다. ‘19세 미만 관람 불가’ 마크를 달았지만, 지상파 프로그램은 사실상 TV를 틀면 누구나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우려스러운 폭력 묘사 수위다.
공익적 목적보다는 자극적인 ‘이야기’로서의 범죄를 다룬 이 프로그램은 어떻게 만들어졌을까. 수십년 간 범죄 탐사 보도를 이어온 <그알> 제작진이 자신들의 ‘IP’(지적재산)를 OTT 콘텐츠화 해본 시도로 읽힌다. SBS는 올해 초부터 넷플릭스와 콘텐츠 공급 계약을 맺었다. <괴물의 시간>은 넷플릭스에도 업로드된다는 것을 염두에 두고 만들어진 것으로 알려졌다.
3-4회에서 피해자의 목을 조르는 최세용 일당의 모습이 재연되고 있다. 네이버TV 갈무리" class="thumb_g_article" data-org-src="https://t1.daumcdn.net/news/202511/11/khan/20251111172153124lenm.png" data-org-width="1137" dmcf-mid="x2q0JmNdWX" dmcf-mtype="image" height="auto" src="https://img2.daumcdn.net/thumb/R658x0.q70/?fname=https://t1.daumcdn.net/news/202511/11/khan/20251111172153124lenm.png" width="658">
2008~2012년 필리핀 관광객 연쇄 표적납치 살인사건을 다룬 <괴물의 시간> 3-4회에서 피해자의 목을 조르는 최세용 일당의 모습이 재연되고 있다. 네이버TV 갈무리
범죄 다큐멘터리는 넷플릭스에서 잘 팔리는 콘텐츠다. 30건이 넘는 살인을 저지른 테드 번디를 다룬 다큐멘터리 <살인을 말하다: 테드 번디 테이프> 등 공포·고자극 콘텐츠로서 ‘과거에 있었던 끔찍한 이야기’를 자세히 연출해 보여주는 작품이 많다. 전경란 동의대 디지털콘텐츠학과 교수는 543편의 넷플릭스 오리지널 다큐멘터리를 분석한 2023년 논문에서 소위 ‘넷플릭스향’ 다큐가 TV다큐에 비해 자극적인 내용과 표현양식을 지향하며, ‘굳이’ 공익성을 구현하지 않는다고 분석했다.
임종수 세종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도 <괴물의 시간>을 “OTT 다큐멘터리의 문법이 레거시 미디어 다큐멘터리에 역으로 영향을 미친 사례”로 봤다. 그는 이 다큐에서는 TV 다큐로서 중요한 시의성을 찾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임 교수는 “지금 이 사건을 ‘왜’ 다루는지 명분이 보이지 않고, 이춘재의 범행 수단이나 방법이 자백 당시에 많이 알려졌는데도 이제 와 이렇게까지 자세히 범행을 묘사하는 것은 채널 방송의 문법에는 맞지 않는 것”이라고 했다.
자극적인 연출이 아닌, 전달해야 할 이야기에 집중할 수는 없었을까. <괴물의 시간>에는 이춘재의 전 부인을 처음으로 인터뷰하거나, 최세용의 옥중 편지를 공개하는 등 <그알> 제작진의 여전한 취재력을 보여주는 장면도 있었다. 4화 후반에는 아직 필리핀에서 시체를 찾지 못한 실종자 부모님의 사연이 소개된다. 하지만 다큐를 보고 나면 피해자들의 이야기는 기억이 잘 나지 않는다. 범죄자들의 비인간성을 묘사하기 바쁜 연출 장면들이 잔상에 훨씬 크게 남기 때문이다. <괴물의 시간>에서 공익적 가치를 발견하기 어려운 이유다.
전지현 기자 jhyun@kyunghyang.com 기자 admin@slotnara.info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800-0412
02-3452-4075
hopehelplife@naver.com


